설교

[설교영상] 어려우면 두려운가? (수 14:12)

주전담백 主前淡白 2023. 7. 14. 18:04

https://youtu.be/EuipoP9tHOI

<본문 : 여호수아 14:12>

14:12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하니 

 

<내용>

 

1. 어려움과 두려움

오늘 말씀은 가나안 정복전쟁을 끝내고 지파별로 기업을 분배하는 장면입니다. 그런데 모두들 선뜻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왕과 나라를 멸망했지만 가나안족속 백성들은 곳곳에 숨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파별로 기업을 분배 받으면 숨어 있는 가나안족속 백성들을 물리쳐야 하는 일까지 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 어려움 때문에 백성들은 좋은 날 즐기지 못하고 두려움에 빠져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두려움에 빠지지 않고 담대히 기업을 달라고 요구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갈렙입니다. 당시 갈렙의 나이는 85세이고 갈렙이 달라고 하는 헤브론 산지에는 거인과 같은 아낙자손들이 있지만 갈렙은 두려워하지 않고 헤브론 산지를 달라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갈렙은 헤브론산지가 어렵지 않다는 말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어렵지만 두렵지 않다는 말입니다.

 

2. 어려우면 두려운가?

어려우면 무조건 두려워해야 할까요? 실력이 있고 믿는 구석이 있으면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갈렙은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려워도 두려워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번째로 갈렙이 그 곳에는 아낙사람과 크고 견고한 성읍이 있을지라도라고 말한 것처, 어려움의 상황을 분명하게 파악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갈렙이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시면이라고 말한 것처럼, 내게 능력이 없으면, 나를 도와줄 확실한 분을 의지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갈렙이 말씀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하나님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이겨내고 즐거워할 것을 기대하면서 도전해야 합니다. 이렇게 할 때 어려움 속에서도 두려워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즐거워 할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3. 능력 받을 조건

스가랴 4:6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사람의 인생은 언제나 처음 만나는 일들로 가득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과 끝을 다 아시고,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는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해결되어질 즐거운 일일 뿐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려움을 만날 때 하나님의 능력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자에게 능력을 주실까요? 겸손히 구하는 자에게 주시는 것을 기억합시다. 나의 힘과 능력으로는 어려움을 해결 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겸손히 구합시다. 그렇게 할 때, 하나님은 어려움을 해결하게 해 주시고, 우리의 삶은 문제를 해결해 가는 즐거운 삶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