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소교리문답해설-18] 선지자 그리스도

주전담백 主前淡白 2016. 6. 18. 15:05

23문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속자로서 어떤 직분을 행하셨습니까?"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속자로서 낮아지고 높아지신 모든 과정에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24문 "그리스도는 선지자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뜻을 말씀과 성령으로 우리에게 나타내심으로 선지자 직분을 행하십니다.

 


1. 이시대의 선지자?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새로운 교회 운동 중의 하나가 ‘신사도 운동’입니다. 이것은 미국의 피터 와그너 박사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오늘날도 사도가 존재하며, 말씀 외에 직통계시와 개인의 미래에 대한 예언을 행하고, 쓰러짐, 짐승의 소리와 같은 현상을 하나님의 역사로 간주하는 운동을 신사도 운동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신사도운동이 일어나는 원인이 무엇인가요? 인간이 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신앙인들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 인간이 해야 할 부분과 인간이 하지 말아야 할 부분을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 정확하겠지요.

2. 예수님의 삼중직

 

 성경에 등장하는 대표적인 세가지 직분을 들라면 선지자, 제사장, 왕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선지자란 하나님의 말씀을 백성들에게 전달하는 대리자를 말합니다. 제사장이란, 백성들의 소원과 속죄를 하나님께 전달하는 대리자를 말합니다. 왕이란 이 두 가지 직무를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성경에는 많은 선지자와 제사장, 왕이 등장합니다. 그러나 이 각각의 직분을 완벽하게 수행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직분을 동시에 소유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 세 가지 직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만이 소유할 수 있는 직분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예수님의 선지자 직에 대해서만 살펴보고, 다음 시간에 제사장직, 왕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예수님의 선지자직

 

선지자란 무엇일까요? 세상적인 개념으로는 ‘미래를 먼저 내다보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성경적인 개념으로는 ‘예수님의 탄생 전에 예수님의 강림과 하나님의 뜻을 예언한 사람’을 말합니다. 성경을 보면 예수님 초림 전 많은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선지자들은 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타락 후에 많이 등장합니다. 왜냐하면 일반 백성들, 왕이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영적 상태였을 때에는 선지자가 필요 없지만, 음행과 우상숭배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없는 상태가 되었기에 하나님은 선지자를 보내셔서 말씀을 전달해 주신 것입니다. 선지자는 크게 구전 선지자와 기록선지자로 나뉘는데, 구전으로 전달하는 것의 한계를 경험하게 되자 기록의 필요성을 느끼고 기록하여 전달하게 됩니다. 기록선지자는 심판과 회복을 균형 있게 예언한 북이스라엘 멸망 직전의 이사야와 같은 1세대 기록선지자, 심판을 강조한 남유다 멸망 전후의 예레미야와 같은 2세대 기록선지자, 회복을 강조한 에스겔과 같은 3세대 기록선지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이들도 예수님께서 보내셨고, 예수님께서 말씀을 주셨기에 선지자직을 수행할 수 있었으므로 초림 전에도 선지자직은 엄밀히 말하면 예수님께서 수행하신 것입니다. 공생애 기간에는 말할 것도 없이 예수님께서 선지자직을 수행하셨습니다. 그러나 간접적 전달로 혹은 말로만 수행하신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말씀과 사랑,치료, 기적 등의 직접적인 행위로 천국와 이후 있을 세상에 대해 직접 예언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승천하신 후 선지자직은 어떻게 된 것일까요? 없어진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의 선지자직도 예수님께서 수행하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 남겨 두신 말씀을 근거로 해서, 예수님께서 보내신 영, 성령의 조명하심으로 구별된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4. 이 시대의 선지자

 

 이 시대의 선지자는 누구일까요? 예수님이십니다. 다른 선지자는 없습니다. 다만 그분의 은혜를 힘입는 자는 예수님의 선지자 직분의 능력을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 뿐입니다. 예수님의 선지자 능력을 경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직 말씀과 성령 밖에 없습니다. 성령의 조명 하에서 말씀을 묵상할 때 예수님은 내 발의 등과 빛을 선물로 허락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