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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깔데기 설교 프레임 (박희재 作)

주전담백 主前淡白 2009. 6. 11. 11:48

 

 

 

1. 정의

[깔대기 설교]란 성경적으로 정립되지 않은 성도들의 생각과 마음을 ‘말씀’이라는 깔대기로 모아, ‘하나님 뜻대로 사는 삶이라는 통’에 담도록 유도하는 설교방법을 말한다.

 

2. 전제

1) one point 설교를 전제로 한다.

2) 파워포인트를 사용을 전제로 한다.

3) [이완:영상, 사진, 예화]-[긴장:언어전달]-[이완:영상, 사진, 예화]-[긴장:언어전달]의 순서로 진행하여, 지루함을 없애고, 집중도를 높힌다.

4) 시간은 30분을 넘지 않으며, 짧고 간결하면서도, 도전과 감동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5) 각 단계를 넘어갈 때에는 전체를 요약하면서도 다음 단계로 전환시켜주는 연결문장을 반드시 사용한다.

6)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제시하여, 삶 속에서 적용한 후 다음 주에 나누도록 유도한다.

7) 설교문을 다 작성한 후에는, 한 장의 개요로 정리해, eye contact을 하며 설교한다.

 

3. 깔대기 설교 프레임

 

A.준비

1. 목표 : 설교를 위한 기본적인 준비를 한다.

2. 구체적인 내용

1) 본문을 정한다.

(1) 은혜 받은 본문

(2) 교회와 성도의 상황이나 문제를 고려한 본문

(3) 절기나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본문

2) 본문을 묵상하고, 깨달음과 은혜를 경험한 후, 자신에게 먼저 적용해 본다.

3) 성도들의 상황을 고려한다.

4) 주제문을 작성한다.

(1) 문장을 짧게 하라.

(2) 의문문이 아닌 평서문을 만들라

(3) 하나님을 문장의 주어로 삼아라.(인간, 나, 본문 주인공을 주어로 삼으면 안 된다.)

(4) 하나님의 은혜에 초점을 두어라.

(5) 강하고 능동적인 동사를 사용하라

5) 본문과 주제문에 맞는 예화, 사진, 영상 등을 준비한다.

(1) 오래된 예화는 과감히 버려라.

(2) 외국의 예화보다, 국내, 우리 주변, 최근의 예화를 수집하라.

(3) 그것을 감동적으로 다듬어라. (의성어, 의태어)

(4) 한꺼번에 제시하지 말고 조금씩 제시하라.

(5) 사실을 말하라. (지어내었을 경우, 지어내었음을 분명히 말하라.)

(6) 출처를 분명히 밝히라.

(7) 연결고리를 작성해 두라. (ex> 본문에 맞춰서 / 주제별로)

(8) 예화를 위한 설교, 예화에 본문을 끼어 맞추는 설교는 옳지 않다.

6) 신선한 제목을 준비한다.

(1) 제목 선택의 기준 : 신선 / 참신 / 기발 / 명료, / 재미 / 시선 집중

 

B.환기

1. 목표 : 성도들을 집중시키고, 성도들의 관심 유도한다.

2. 방법 : 예화, 사진, 영상을 사용한다.

3. 시간 : 8분

4. 구체적인 내용

1) 문제제기의 형태로 출발한다.

ex) 예화 : 시각장애인이 스키를 탈 수 있을까요? (민수기2:34)

ex) 사진 : 이 영화 포스터 어디서 많이 본 것 아닙니까? (전도서1:14/전도서12:13)

ex) 영상 : 수족관의 펭귄이 실제는 얼마나 위대한지 아십니까?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죠

2) 영상을 보여 줄 경우 5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1) 설교 전 미리 조명을 조절해 둔 후, 문제제기 후 곳 바로 상영하도록 한다.

(2) 영상을 보여주는 동안, 청중들의 모습, 반응을 잘 살핀다.

3) 문제제기 후 성도들이 생각할 시간을 준다.

(1) 생각이 끝나면, 성도들에게 직접 질문을 해서 대답을 유도해 보기도 한다.

(2) 성도의 대답을 설교자가 다시 마이크로 크게 언급해 주면서, 주의를 환기시킨다.

4) 설교자의 해석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1) 성도들이 납득할 만한 논리를 가지고 해석해야 한다. 억지로 끼워 맞춰서는 안 된다.

5) 문제제기의 해석을 본문으로 연결시킨다.

(1) 이 때 적절한 연결문장을 사용한다.

ex) 시각장애인이 스키를 타는 신기한 상황처럼, 군인 없는 군대가 조직되는 신기한 이야기가 본문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민수기2:34)

ex) 잭스페로우와는 다르게 인생의 방향을 잘못 정하여 낭패를 본 한 남자의 이야기가 본문에 등장합니다. (전도서1:14/전도서12:13)

C.집중

1. 목표 : 성도들의 관심을 본문으로 집중시켜, 제기된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

2. 방법 : 본문, 지도, 성서그림 등을 파워포인트로 보여준 후 구두로 설교한다.

3. 시간 : 12분

4. 구체적인 내용

1) 본문해석의 순서

(1) 본문의 시대적 배경, 문맥에 대해, 본문ppt와 사진, 지도자료를 통해 설명한다.

(2) 중심단어와 문장을 언급하면서, 그 단어와 문장의 원어 뜻과 다른 번역들을 소개하며 바른 뜻을 다시 언급한다.

(3) 이를 종합하여, 제기된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성도들에게 제시한다.

(4)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증명한다.

2) 본문에 대한 주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는다.

(1) 문단구분, 전후 문맥, 시대적 상황 등을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는다.

(2) 이해를 돕기 위해 언급해야 한다면, 이야기 형식으로 짧게 정리하고 넘어간다.

3) 자신이 설교를 위해 연구한 것을 이야기 하고 싶은 욕구에서 벗어난다.

(1) 원어를 사용할 때에도 발음과 뜻 정도로 하지, 분석까지 제시하는 것은 과하다.

(2) 여러 주석을 참고했다 하더라도, 그 주석들의 견해를 일일이 나열할 필요는 없다.

(3) [주제문]과 [환기]의 문제해석에 집중하여, 본문을 살필 필요가 있다.

4) 화면자료는 말 그대로 자료제시용이지 계속 화면을 주시하게 해서는 안 된다.

(1) 한번 화면이 전환되어 성도들이 정보를 습득한 후에는 설교를 바라보게 해야 한다.

(2) 그러므로 화면전환을 enter키를 누르면서 계속 변화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한 화면이 한번에 전환되게 하는 것이 좋다.

(3) [집중]의 단계는 화면을 보는 것이 중심이 아니라, 설교자의 설교를 듣는 것이다.

5) 본문 해석을 성도들의 삶으로 연결시킨다.

(1) 이 때 강한 주장을 통해 본문을 성도들에게 각인시킨다.

ex)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군인 없는 군대, 그것은 이스라엘의 군대였습니다. 그 군대가 연전연승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뜻에 대한 순종,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하나님을 믿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여, 승리하는 삶 사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민수기2:34)

ex)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인생의 방향을 바르게 잡으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나침반 삼아,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며 사는 것이 성도의 본분임을 이 시간 마음 깊이 새기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험한 세상 솔로몬과 같이 말년을 힘들게 보내지 마시고, 천국갈 때 까지 승리하시는 성도님들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전도서1:14/전도서12:13)

 

D.유도

1. 목표 : 하나님의 음성에 집중된 성도들의 관심을 자기 삶의 현장에 적용하도록 유도한다.

2. 방법 : 주제에 맞는 예화, 영상, 사진을 통해, 말씀을 자기 현실에 적용하도록 한다.

3. 시간 : 5분

4. 구체적인 내용

1) 말씀에 집중하면서 생성된 긴장을 이완하기 위해, 예화, 영상, 사진을 준비한다.

(1) [환기]에서 사용했던 것 보다는 더 최신의 것, 주변의 것을 활용하도록 한다.

2) 예화, 영상, 사진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1) 너무 긴 영상, 장황한 설명을 포함한 예화는 자제하도록 한다.

3) 자신도 노력하면 변화될 수 있다는 도전적인 예화, 영상, 사진을 사용하도록 한다.

(1) 책망이나, 부정적인 비판 등의 예화, 사진, 영상은 바람직 하지 못하다.

(2) 작은 부분, 한가지라도 스스로 노력하여 변화되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이 핵심이다.

4) [유도]로 도전받은 성도들의 마음을 구체적인 실천사항으로 연결시킨다.

(1) 이 때 적절한 연결문장을 사용한다.

ex) 조선 임진왜란 당시 의병들도 군인 없는 군대였습니다. 하지만 의병장을 향한 믿음과 순종이 있었기에 군인도 물리치지 못한 왜군을 물리친 것입니다. 당신의 삶 속에 하나님을 향한 순종과 믿음이 있게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민수기2:34)

ex)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시간관리와 올바른 방향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스티븐 코비의 말을 기억합시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을 위한 시간과 방향을 잡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노력이 있어야 할까요? (전도서1:14/전도서12:13)

 

E.정착

1. 목표 : 설교자가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제시해, 당장 말씀대로 살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2. 방법 : PPT로 구체적인 실천사항 3-4가지를 띄워 놓고, 하나씩 설명하며 진행한다.

3. 시간 : 5분

4. 구체적인 내용

1) 음식을 씹어 넣어준다는 생각으로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제시해야 한다.

(1) 성도들의 성향을 고려하여, 실천사항을 따라 읽게 하는 것도 좋다.

2) 각 실천사항의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때, 앞에서 사용한 예화, 본문을 언급한다.

(1) 가급적이면 근거로 본문을 언급하여 말씀이 머리에 남게 하라.

(2) 인상적인 예화를 언급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3) 본문을 언급할 때 본문 속 사람의 위대함이 아닌, 하나님의 위대함을 언급하라.

(4) 예화, 본문 언급이 길고 장황 해서는 안 된다. 요점만 간단히 해야 한다.

3) 만연체, 우유체 등은 지양하고, 간결체, 청유문, 명령문 등을 사용해강한인상을 주라

(1) 단문으로 NO, NO, NO, YES 기법을 사용하여 설교자의 의도를 분명히 드러내라.

4) 맨 마지막에 주제문을 PPT로 띄우면서 설교를 마쳐라.

(1) 주제문은 보편적으로 설교를 준비하기 전 설정한 주제문을 사용한다.

(2) 그러나, 명언, 고사성어, 시구절, 소설 한 구절 등을 인용해도 좋다.

(3) 강한 인상을 주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5) 주중 구역모임 때 실천사항에 대해 나누도록 구역장들에게 지시하라.

(1) 그리고 구역장 모임 때 이를 보고 받고, 속편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깔대기 5단계 설교 프레임은 모든 설교, 모든 본문에 합당한 것은 아니다. 주제가 명확하여 one point 설교가 가능한 본문일 때 좋다. 그리고, 한 달에 한, 두 번 정도만 해서 여러 설교취향을 가진 성도들을 골고루 배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