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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상한 감정의 치유

주전담백 主前淡白 2005. 2. 28. 15:40

 

 

 

상한 감정의 치유


1. 저  자 : 데이빗 A 씨맨스
2. 출판사 : 두     란    노

 1. 책 소개

'씨맨즈 박사'는 그가 일찍이 발표했던 아이디어들을 책으로 펴내었다. 명료한 성서적 신학과 심리학의 튼튼한 기초 위에 실제적인 일반 상식이 섞여진 책이다. 저자는 '분노'와 '죄의식', '우울증'과 '열등감', 그리고 언제나 부족함을 느끼는 감정에 억눌려 지내는 '완벽주의'에 관해 섰다. 그리고 또한 저자는 마음 속에 없어지지 않고 남아 있는 감정적인 아픔의 핵심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아울러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내적 격동과 감정의 상처로부터 영원한 자유를 발견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이 책은 간단한 해답도 주지 않고, '경건'이라는 구실로 책망하지도 않는다. 다만 '씨맨즈 박사'는 '사랑'과 '은혜'와 '이해심'을 가지고 썼다. 글 전체가 밝은 유머와 실제 인물에 대한 '일화'로 엮어져 있다. 이분의 글은 한편으로는 성경의 진리를 쉽게 심어주고 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문제가 있어서 헤매는 사람들을 상담해 주는 이해심 깊은 목사님의 부드러운 손길이 담겨 있다.
 아마 이 책을 읽게 될 모든 사람들은 '정서적 절름발이'의 상태로부터 온전한 심령을 소유한 상태로 변화되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자녀들에게 정서적인 상처를 주지 않고 그들을 건전하고 창조적인 인격자들로 키우기 원하는 모든 부모들에게 이 책의 내용들이 큰 도전이 될 뿐만 아니라 이것을 통하여 도움을 받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원한다.
 

2. 내용 소개

 

1. 상처난 감정들

   -그가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마8:17)
   -이와 같이 성령께서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롬8:26-27)

1) 상처의 기억

  인간에게는 나무의 나이테와 같이 오래된 아픈 상처의 기억이 있다.

2) 일반적으로 말하는 해결방법

   보통 제시하는 해결법으로는 그런 상처는 매우 극단적이다. 그런 상처는 마귀가 준다고 주장하거나 "성경을 읽으세요", "기도하세요" 등의 너무 쉬운 대답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한다.

3) 상처난 감정이란?

  ① 자기 가치를 인정치 못하는 것이다.
  ② 지나친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것이다. 한 신학자에게 "당신이 말하는 하나님의 의미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했을 때, 그는 "나에게 하나님은 '아직도 부족해.'라고 외치는 작은 음성입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③ 지나친 예민함은 오해를 많이 하게 만들어 오히려 상처를 내게 한다
  ④ 두려움 또한 상처난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⑤ 성문제(동성애, 근친상간)은 ①, ②, ③, ④번의 상한감정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매우 위험한 문제이다.

4) 치료법

   -하나님은 우리의 약함을 도우시여, 우리가 스스로 치료할 힘을 주신다.
   -즉 환자와 간호사의 관계인 것이다. 하나님이 다 해주신다는 생각은 오산이다.
   ① 문제를 똑바로 직시하라.
   ② 자신도 책임이 있음을 인정하라. (인생은 베틀과 같이 복합적인  것이다.)
   ③ 고침을 원하는지 스스로에게 솔직히 질문해 보라 (ex> 예수께서 "네가 낫기를 원하느냐?"라고 질문하셨던 것처럼)
   ④ 문제에 연관된 사람들을 용서하라.
   ⑤ 자기 자신을 용서하라. '코리 텐 붐'여사는 "하나님은 우리 죄를 바다 깊은 곳에 던지고 [낚시금지]라 써 놓으시는 분이다."라고 비유하고 있다. 결코 우리의 죄를 정죄할 분이 아니라는 것이다. 용서는 자신이 자신에게, 상대에게 하는 것이다.
   ⑥ 성령께 간구하라. 문제의 핵심, 문제해결을 위한 기도방법을 알게해 달라고 간구하라.

 

2. 죄책감, 은혜, 그리고 빚진 것 거두어 들이기

   -일만달란트와 100데나리온의 교훈 (마18:23-35)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마6:12)

1)  -이 세상의 삶은 원래 용서하는 것, 은혜 베푸는 것, 사랑하는 것이 존재하도록 창조됨

    -하지만 용서하지 못하고, 용서받지 못하자 죄책감, 원망, 갈등들이 형성되었고, 이로 인해 정서적인 문제들이 야기되고 말았다.
   -예수님은 이 세상에서 정상적이고 온전한 정신을 지닌 유일한 분이시다. 그러므로 그분의 말에 전적인 신뢰를 보내는 것은 당연하다.

2) 일만달란트(3조원) 비유

   -왕은 빚을 완전히 탕감해 주었다. 하지만 하인은 '마크로 뚜마손'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간을 연기해 달라'고 했다. 마치 잔소리하는 부모 앞에서 "키워준 것 조금 지나면 다 갚으면 될 것 아닙니까?"라고 대드는 아이들처럼 말이다.
   -용서 받지 못했다고 생각한 하인은 주인에게 진 빚을 한시라도 빨리 갚고자 하는 생각에 자신에게 100데나리온(500만원) 빚진 동료 하인에게 빚을 독촉했다. 이를 안 왕은 그의 빚 탕감한 것을 다시 취소하고 만다.

3) 용서받지 못한 사람은 용서하지 못한다.

   -용서받지 못하거나 용서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엄한 채권자가 되신다.

4) 정서적 문제의 원인들

   ① 용서를 못 받아들이는 것 (은혜를 값으로 사려고 하는 것)
   ② 용서 못하는 것 (은혜를 체험하지 못했기 때문)
      ex) 결혼생활을 '래리 크랩'은 [진드기-개]로 비유했다. 부부가 진드기와 개처럼 서로에게 주고 받는 관계가 되어야지 진드기만 된다거나 개만 된다면 오래 가지 못할 것이다.

5) 용서대상 선정 테스트
   ① 제일 먼저 떠오르는 원망의 대상은 누구인가?
   ② 자기 문제의 책임을 누구에게 가장 많이 돌리는가?
   ③ 안 좋은 기억으로 인해 상대에게 복수하게끔 만든 상대가 누구인가?

6) 용서(빚) 처리 방법
   ① 십자가 : 비극적인(힘든) 방법이지만 가장 고상한 용서의 방법이다.
   ② 요셉처럼 : 자신을 판 형들에 대한 빚을 값지 않았다.


3. 상처 입은 경험이 있는 치료자

   -모범이 되신 예수 (히4:14-16 / 히5:7-9)

1) 연약함

   -연약함이란 '흠이 있는 제물'이란 뜻이다. 그 자체가 죄 있는 것은 아니나, 죄를 물리치기에는 너무나도 연약한 존재이다.
   -예수께서는 우리의 연약함을 이해하실 뿐만 아니라, 연약한 감정까지도 이해하신다. 그 이유는 예수께서 직접 육체에 거하신 적이 있기 때문이다.

2) 예수께서 육체에 계실 때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께서는 고민과 슬픔, 고독, 공허, 우울증을 경험하셨다.
   -[재판장]에서 예수는 얼굴에 침을 벧고 때리는 자들 속에서 부모의 폭력을 경험하심
   -[십자가]에서 예수는 청소년기의 상처인 조롱, 비웃음, 욕을 경험하셨다.


4. 사단의 치명적인 무기


   -전신갑주를 취하고 깨어 기도하라. (엡6:10-12.18)
   -사단의 궤계에 속지 말아야 한다. (고후2:11)

1) 사단의 무기

   -사단의 치명적인 무기 중의 하나는 '심리적인 무기(두려움, 의심, 분노, 죄책감...)'이다.
   -그 중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는 [낮은 자존감](Low self-esteem)이다.

2) 심리적 무기(낮은 자존감) 사용 방법

   ① 하나님이 주신 잠재력을 마비 시킨다
       -한달란트 받은 사람 : 낮은 자존감과 두려움으로 1달란트의 능력을 발휘 못했다.
       -ex) 짐돕슨 [기혼 여성의 우울증의 원인]
             ㈀ 비낭만적인 결혼생활   ㈁ 시댁과의 갈등      ㈂ 낮은 자존감
             ㈃ 자녀와의 문제         ㈄ 경제적 어려움       ㈅ 고독, 격리, 지루함
             ㈆ 성생활의 문제         ㈇ 건강의 문제         ㈈ 피로, 시간의 부족
             ㈉ 나이 먹는 문제
   ② 당신의 꿈(이상)을 파괴시킨다.
      -갈렙이 가나안땅을 꿈꿀 수 있었던 것은 두려움이란 단어 대산 신뢰만이 존재했고, 가나안에 대한 이상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케리 : "하나님께로부터 큰 것을 기대하라. 하나님을 위해 큰 것을 시도하라"
   ③ 당신의 대인관계를 해친다.
      -자기원망은 하나님에 대한 원망으로 이어지고 대인 접촉 회피로 이어지게 된다.    
   ④ 하나님을 위한 당신의 사역을 방해한다.
      -약점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오히려 능력으로 나타나기 마련인데, 그냥 약점을 자기 문제로만 인식하여 치료받지 못하고 하나님 사역에 열정적이지 못하게 된다.
        ex) [인디언 부족 바자회] 때 메추라기를 묶어 파는 사람이 있었는데, 하도 불쌍해 메추라기를 사서 풀어 주었는데도 메추라기는 좀 걸어간 뒤 계속 잡혀있을 때처럼 한 자리를 빙빙 돌았다고 한다. 낮은 자존감이 자유를 인식하지 못하게 하여 하나님의 사역을 방해하는 경우와 같다.


5.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위한 외부적인 치료


   -우리는 하나님 자녀다. (요일 3:1-2)

1) 건강한 자화상

   -성형외과 의사인 '맥스월 멀쯔'는 성형 후 자신의 얼굴에 변화가 없다고 항의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면서 그 이유는 이미 자신의 자화상을 마음에 결정해 버려서 아무리 고쳐도 변화가 없는 것으로 인식한다고 한다.
   -'미리스 와그너'의 [건전한 자화상 구성요소]
     ① 소속감 (누군가가 자신을 원한다)   ② 자기 가치    ③ 자신감

2) 자화상의 형성근원과 변화방법

   -자화상 형성근원은 유전, 출생, 성장 배경, 경험 등 외부환경의 영향이 크다.
   -변화는 창조주 하나님의 자녀임을 인식할 때 비로소 성격의 얼구의 변화가 일어난다.


6.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위한 내부적 치료


   -그리스도는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다 (롬 5:7-11)
   -가장 큰 계명 :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마22:37-40)

1) 자아개념의 형성 근원

   ① 외부세계  ② 내부세계(육, 정서, 영적 감각)  ③ 사단  ④ 하나님

2) 낮은 자존감의 내부적 치료방법

   ① 자신을 무조건 낮추는 것이 겸손이라는 잘못된 신학에서 벗어나야 한다.
   ② 자기에 대한 평가는 자신이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다. 무슨 권한으로 하나님의 깊은 사랑과 높은 대우, 가치를 부여 받고 필요를 날마다 채움 받으며, 세밀한 계획 속에 있는 자신을 멸시하는가?
   ③ 성령의 판단에 자기평가를 맡겨, 성령과 함께 동역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7. 완전주의의 증상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마11:28-30)
   -안식에 들어가 쉼을 얻으라 (히4:9-10)

1) 증상들

   ① 꼭 해야 한다는 무서운 압박감      ② 낮은 자존감에 의한 자기 멸시
   ③ 죄책감 비난 속에서 예민해진 근심  ④ 율법주의
   ⑤ 잘못된 신 관념에 대한 분노        ⑥ 화내면 안된다고 참아버리는 습관


8. 완전주의의 치료과정

   -예수님은 우리 허물을 위해 고난 받으셨고, 범죄자를 위해 기도하신다.(사53:4-6.12)

1) 치료과정

   ① 빠른 치료에 대한 생각은 버려라. 치유는 과정이다.
   ② 치유과정을 통해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자신이 기쁨을 누려야 한다.

 

9. 초인지적 자신과 실제적 자신

   -자기자랑은 주안에서 하라 (고후10:17-18)
   -주님은 우리 중심의 진실함을 원하신다 (시51:6)

1) 완벽주의자의 문제

   -완벽주의자는 실제적인 자신과 점점 멀어져가 결국 자아감을 상실하게 된다.
    ① 초인지적 자신 : 이상 속의 거짓된 자신으로 가치중립적인 분노를 무조건 나쁜 것으로만 생각하고 항상 행복해야만 한다고 여기며, 하나님을 완전주의자로 착각하여 하나님 앞에서 완전한 모습으로 살아야 한다고 오해하고 있는 자신.
   ② 실재적인 자신 : 주님 앞에서 솔직하여 거짓된 의무와 책임감을 극복하고 자유함을 얻고 하나님과 진실된 사귐을 누리는 자신

 

10. 우울증에 관한 오류와 진실

   -어찌하여 낙망하는가? (시42:5-7)

1) 그리스도인들도 우울해 질 수 있다.

   -우울증은 영적인 문제가 아니다. 성격의 개성을 인정하라.
   -자신의 우울증을 성령께 고백하고 성령의 인도를 구하라
   -[기질적인 우울증]은 문제가 되지 않는데, 이것이 [영적인 우울증]으로 전이될 때 문제는 심각해진다.


11. 우울증의 처리


   -보배로운 질그릇을 가진 우리 (고후 4:7-9.16)

1) 우울증 처리 방법

   ① 분수에 맞는 생활을 해야 한다. 하나님은 당신의 삶을 조절하는 한 방법으로 우울증을 이용하신다. 자신의 한계를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② 외적인 환경에 대한 우유부단한 반응, 분노, 부당한 생각(왜 나만...)은 우울증을 나타내게 되므로 이를 극복할 줄 알아야 한다.
   ③ 루터의 우울증 처리 방법
      ㈀ 홀로 있지 마라       ㈁ 타인에게 도움을 청하라         ㈂ 음악을 즐기라
      ㈃ 주께 찬양 감사하라   ㈄ 주의 말씀 능력에 깊이 의존하라
      ㈅ 성령의 임재 가운데 책임감 있는 태도로 휴식하라


12. 치유를 경험한 상담자들


   -성령의 도움 (롬8:22-23.26.28)

1) [예수]께서는 우리의 고통을 이해하시고, [성령]께서는 우리의 고통의 치료를 도우신다.


3. 서평

 대학 학부시절에, 아주 오래 전에 기독동아리의 권장도서여서 아무 생각 없이 읽었었다. 9년이 지난 2004년에 이 책을 다시 펴 들었다. 이 책이 이런 내용이었나 생각 될 정도로 새로운 책으로 다가왔다. 9년 동안 인생을 경험하고 상처 입은 나에게 더 많은 말을 해주고, 더 많은 인지로 다가오는 책이었다. 옛 조상들이 9권의 책을 정해(사서오경) 집중적으로 되풀이하며 읽은 이유를 알만 했다.
 책 소개에서도 지적했듯이 이 책은, 자칫 잘못하면 전문적인 내용을 논술하거나, 성경의 무조건적이고, 대상이 정해지지 않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뻔 했다. 하지만 '데이빗 A 씨맨스'는 자신의 심리학적 지식을 성경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에게 친근한 많은 예화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 분량도 200페이지 정도로 적당하여 뻥튀기한 흔적도 보이지 않는다. 적당한 주제를 정해 자신의 다년간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심혀를 기울인 이 책이야 말로 참 본받을 많은 저작행위라고 볼 수 있겠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용서' '낮은 자존감' '완전주의' '우울증'은 현대인들이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의 가장 큰 원인들이다. '용서'와 '낮은 자존감'은 힘들고 부족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장애이고, '완전주의'와 '우울증'은 성공했으나 뭔가 허전한 상류층 지식인들의 심리적 장애의 대표적인 현상이다. 이를 단순한 성경적 지식이나 혹인 심리학적 지식에만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경험에서 완성된 이론과 타인의 이론, 그리고 성경의 가장 적절한 진리를 들어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하나님의 깊은 영적 자리에 들어서기 전에 우리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의 상한 감정을 우리의 가슴에 뭍어 만 둘 경우에는 상처로 평생을 괴롭히겠지만, 이를 열어 하나님, 주변인들과 나눌 때, 더 이상 상처가 아닌 성공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하나님의 일꾼으로 변화되어 가는 길목에서 좋은 책으로 깨달음을 얻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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