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1 11

[사진] 6월 셋째주 금요전도 "아차산 물티슈전도"

오늘도 장신대 전도사님들과 아차산 전도했어요. 오늘은 전도사님들이 10분이나 오셨어요. 강유미 사모가 삼각김밥을 싸 줘서 아침 겸 먹고 힘을 내어 전도했습니다. 오늘도 기도하면서 예수님의 사랑을 묵상했고 내가 받은 사랑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 사랑을 가지고 전도하러 나갔더니 기쁨이 넘치고 즐거웠습니다. 아차산에 어른들도 많고 아이들이 소풍을 많이 왔더라고요. 오늘도 보약같은 전도였습니다^^

사진들 2024.06.21

[칼럼] 메멘토 모리

로마제국이 번성할 때 로마는 수많은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으며 그때마다 전쟁 영웅들은 개선행진을 벌였습니다. 개선행진 속에는 전쟁 영웅들을 위한 특별한 전통이 있었는데요, 개선을 환영하는 로마시민들의 함성 속에서 자신의 처지를 망각하고 교만해지거나 다른 마음을 품지 않도록 개선장군의 뒷자리에 노예 소리꾼을 앉혀놓고 ‘메멘토 모리(Memento mori)’를 외치게 하였는데, 그 뜻은 “너도 죽는 다는 것을 기억하라”입니다. 이 외침을 들은 전쟁 영웅들은 개선의 영광에 취해 교만해지지 않고, 겸손히 전쟁에 임해 연전연승하였고, 1,200년의 강대한 로마제국을 건설할 수 있었습니다. 실낙원을 쓴 영국의 소설가 존 밀턴은 “죽음은 천국의 관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충청도 분들은 느리기로 소문이 나 있는데 죽음..

칼럼 2024.06.21

[강의] 교회론-5 "교회의 승리"

마태복음 10:1에 "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권능]을 주시어 마귀를 이기게 하셨다는 것이 오늘의 말씀입니다 그 권능은 어떻게 받을 수 있었을까요? 예수님이 하셨던 사역을 그대로 이어 받아서 입니다. 마태복음 9:35에 예수님은 "가르치"시고 "전파"하시고 "치유"하셨습니다. 그 사역을 배워 그대로 실천한 제자들은 마귀를 이기는 권능을 받아 승리하게 된 것입니다.  교회는 승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사탄 마귀 권세를 이기시고 승리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승리가 가깝고 항상 있으려면 내 능력이 아닌, 예수님의 권능을 받아야만 합니다. 예수님의 권능을..

강의 2024.06.21

[강의] 교회론-4 "교회의 위기"

빌립보서 2:4에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요즘 "교회가 위기"라고들 말합니다. 첫째는 2010년 경에 목사의 성적 재정적 문제와 교회 내부의 갈등이 언론을 타면서 교회의 신뢰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둘째는 코로나 이후 교회 출석 인원이 급감하고 예배와 봉사와 헌금에 대한 열정이 떨어져 교회 내부적인 침체가 왔습니다. 셋째로 물질만능주의와 개인주의가 맞물려 영적인 것에 무관심하고 개인의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세상 사람들로 인해 교회는 위기를 겪고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위기는 그런 외적인 부분의 것이 아닙니다.  오늘 말씀은 "실질적인 교회의 위기"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지..

강의 2024.06.21

[강의] 교회론-3 "교회의 고난"

요한계시록 2:10에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 말씀은 "서머나 교회"에게 주신 예수님의 말씀입니다.빌라델비아 교회와 함께 서머나교회는 칭찬만들은 교회입니다. 서머나교회는 담임목사 폴리캅목사님이 순교하신 교회로도 유명합니다. 서머나 교회가 칭찬만 들은 이유는, 유대인의 조롱과 로마인의 핍박을 피하지 않고 감사함으로 이겨냈기 때문입니다. 교회에게 있어 고난이란 무엇일까요? 예수님과 연결되는 [연결 고리]가 고난인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 고난 속에 교회를 버려 두지 않으십니다. 오늘 말씀 ..

강의 2024.06.21

[강의] 교회론-2 "교회의 성장"

골로새서 1:18에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오 죽은 자들 가운에서 먼저 나신 이시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교회"를 [몸]에 비유한 독특한 비유법입니다. 교회를 몸에 비유한 이유는 교회는 몸처럼 [성장]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첫째는 머리 되신 예수님의 뜻에 "통일성"을 갖춰야 하고, 둘째는 몸된 성도들이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고 배려할 때, 몸된 교회는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머리 되신 예수님의 몸된 교회를 향한 뜻은 무엇일까요? 고린도후서 8:9에 "부요하신 이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부요하신 분임에도 불구하고 스스..

강의 2024.06.21

[강의] 교회론-1 "교회의 시작"

마태복음 16:18에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주세움교회 설립 10주년을 맞아 이번 한 주간은, "교회란 어떤 것인가?"에 대해 5번의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 말씀은 [교회의 시작]에 대한 말씀입니다. 첫째로 교회는 "베드로의 반석 위"에 세워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교회는 사람의 모임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을 사랑하고 양보하고 사람이 점점 늘어야 그 교회가 올바른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둘째로 예수님께서 "내 교회를 세운다"라고 말씀하신 것 처럼, 교회의 주인은 사람이 아니라 예수님이십니다. 각자 의견이 있지만 예수님의 뜻에 순종할 때 그 교회는 바른 방향으로 가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람을 사랑..

강의 2024.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