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1 10

[칼럼] 합법적인 죄악 세상 속에서

촉법소년(觸法少年)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법을 어긴 소년”이란 뜻입니다. 그런데 현행 통용되는 의미는 “법의 적용을 받기엔 어린나이”로 풀어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소년법 제4조 제1항 제2호의 촉법소년은,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만 10세 이상부터 만 14세 미만의 소년이 대상이며, 중대한 강력 범죄를 저지르더라도 소년법에 의거 처벌보다 교정을 우선으로 하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형사처벌 대신 가정법원 등에서 보호 처분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2022년 6월 미디어리얼서치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3,506명이 참여한 가운데 촉법소년 연령 하향에 대한 질문에 80.2%가 찬성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요즘 청소년의 강력범죄가 많아지자 소년법을 개정하자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칼럼 2024.03.01

[칼럼] 전도의 핵심

마태복음 5:16에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팔복 다음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심령이 가난하고, 애통하고, 의에 주리고 목마르고, 화평케하고, 의를 위해 핍박받는 자는 하나님께 복을 받게 됩니다. 그 복을 받은 자는 "빛과 소금"의 행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타내어, 하나님이 영광 받으시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전도의 핵심]라고 오늘 말씀은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전도는 남을 설득해서, 교회 등록시키고, 교회의 빈자리를 채우는 것도 전도이지만, 내가 변화되어, 이웃 가족 거리에 있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그들이 교회 나와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는 것이 [전도..

칼럼 2024.03.01

[칼럼] 고난이 축복이 되려면

예레미야 29:10에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돌보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성취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국력이 쇠하고 영적으로 타락한 남유다를 멸망시키겠다고 예언하셨습니다. 하지만 70년 후에 반드시 돌아오게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실패하고 망하는 것이 아니라, 고난이 축복으로 바뀌는 과정인 것입니다. 현대자동차는 2010년도에 러시아에 6100억 원을 들여서 자동차공장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우크라이나전쟁 때문에 러시아은행에 있는 예금도 못 찾고 공장을 1만루블, 한화로 14만원에 팔고 나왔습니다. 이것이 실패한 것 같고 망한 거 같지만 22~23년 현대자동차..

칼럼 2024.03.01

[칼럼] 응답 받는 기도

마태복음 8:13에 "예수께서 백부장에게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그 즉시 하인이 나으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가버나움의 백부장이 예수님께 부탁하여 자신의 하인의 병을 고치는 장면입니다. 가버나움의 백부장은 예수님께 응답받기 어려운 사람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이방인이었고, 율법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으며, 예수님과 인간적인 관계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인의 병을 고칠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응답받는 기도]를 했기 때문입니다. [응답받는 기도]란, 첫째로 내가 원하는 것보다 남에게 필요한 것을 구하고, 둘째로 겸손한 자세로 구하며, 셋째로 단순하면서도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기도할 때 응답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기독교는 응답을 전제로 기도하는 종교..

칼럼 2024.03.01

[칼럼] 은혜 속에 사는 자

사무엘하 9:7에 "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내가 반드시 네 아버지 요나단으로 말미암아 네게 은총을 베풀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다윗은 전체 이스라엘의 왕이 된 이후에 요나단의 아들이었던 므비보셋에게 은혜를 베풀어, 그의 집안의 모든 땅을 돌려주고 식사 때 마다 다윗과 함께 식사하는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이미 다윗은 왕이 되었고 권력을 가지게 되어 은혜를 베풀지 않아도 될 것인데, 은혜를 베푼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자신이 은혜로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다는 것을 항상 잊지 않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은혜를 한번 받을 순 있지만, 은혜 아래 거하려면 내가 "은혜 받은 자"라는 것을 잊어버려서는 안됩니다. 내가 "은혜 받은 자"라는 것을 잊지 않을 때 은혜 주시는 분 또한 우리를 잊지 않게 ..

칼럼 2024.03.01

[칼럼] 좋은 선택

룻기 1:16에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혼자된 룻은 고향으로 돌아가려는 시어머니를 선택하여 따라가게 됩니다. 이것은 룻 개인의 선택일 뿐만이 아니라, 나오미의 집안, 나라, 하나님을 선택한 것입니다. 이처럼 선택은 나의 취향이나 개인적인 의도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주변과 나라와 여러 곳이 얽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좋은 선택을 하면, 나뿐만 아니라 내 주변이 다 복을 받게 된다는 것을 오늘 말씀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룻이 나오미를 따라 이스라엘로 갔기 때문에 나오미의 집안이 대를 잇게 되었고, 이스라엘에 다윗왕이 태어나게 되었으며, 하나님께서 다윗의 후손으로 예수님을 보내실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처럼 나의 현명한..

칼럼 2024.03.01